기사 메일전송
평택시, ‘불행 중 다행’ … 관리천 인근 지하수까진 오염 확산 안돼
  • 임도하 기자
  • 등록 2024-01-16 18:00:12
  • 수정 2024-01-16 18:00:51

기사수정
  • -‘화성‧평택 하천 수질오염’ 이후 인근 지하수 검사
  • - 총 22곳 수질검사에서 농업용수 사용 적합 결과
  • - 평택시, 지속적인 정밀검사 및 정기검사 실시 예정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5일 총 22곳의 지하수를 대상으로 수질검사를 진행한 결과 수소이온농도(pH)가 기준치 아래로 측정돼 ‘화성·평택 하천 수질오염’이 인근 지하수까지 확산되지 않은 것으로 분석했다.

 이번 검사는 오염수가 유입된 관리천 인근 200m에서 지하수를 농업용수로 사용하는 22개소를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간이 검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검사 결과 pH 농도는 최저 6.39에서 최대 8.03(최대치의 경우 축산농가)으로 측정돼 농업용수로 지속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농업용수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pH 농도가 6.0 이상 8.5 이하를 유지해야 한다(지하수의 수질보전 등에 관한 규칙).

 평택시는 향후에도 범위를 넓혀 농업용수 사용 농가 40개소를 대상으로 지하수를 채취해 18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정밀 수질검사를 의뢰할 예정이며,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정기적으로 수질 분석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평택시 관계자는 “관리천 인근에서 지하수를 농업용수로 활용하고 있는 농가들이 이번 사고로 크게 불안해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간이 수질검사를 실시했다”면서 “이번 검사로 아직 지하수에는 오염이 확산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지만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지속적으로 지하수 수질검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화성·평택 수질오염사고’는 지난 9일 화성시 소재 사업장에서 보관 중이던 유해화학물질이 화재로 관리천에 유입돼 발생했으며, 평택시는 15일 18시 기준으로 관리천 오염수 4500여톤을 처리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경제청, 포승(BIX)지구 입주기업 총회 개최. ‘환서해권 글로벌 첨단산업단지’를 향해 힘 모으기로 경기경제자유구역 포승(BIX)지구 입주기업 협의회(회장 이병창)는 평택항마린센터에서 ‘2024년 입주기업 총회’를 9일 개최했다. 총회에는 (주)대운씨스템, 신창앨앤씨, 비텍 등 평택 포승(BIX)지구 입주기업 10개 회사의 대표 및 관계자들과 경기경제자유구역청 최원용 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중부발전, 에...
  2. 경기도 탄소중립지원센터, ‘2024년 경기도 탄소중립 기본계획 워크숍’ 성료 경기도 탄소중립지원센터는 지난 10일, 고양시 동양생명 인재개발원에서 경기도 기초지자체 탄소중립 이행기반 마련을 위한 ‘2024년 경기도 탄소중립 기본계획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지자체 탄소중립 기본계획 수립, 기후위기 적응대책 등 탄소중립 업무 역량 강화 및 네트워킹 구축을 위해 경기도, 31개 시군, 기초 탄..
  3. 제29주년 평택시민의 날 기념식 개최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0일, 남부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제29주년 평택시민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은 각계각층의 시민과 국·도·시의원, 주요 기관·단체장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택시의 발전을 축하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행사는 △축하공연 △내빈 소개 △기념사 및 축사 △...
  4. 안성시, 저소득층 위한 부동산 중개수수료 30만 원까지 지원 안성시는 저소득 주민을 위한 ‘부동산 중개보수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부동산 중개보수 지원 사업은 국민기초생활 수급자를 대상으로 2억 원 이하의 주택 매매 계약, 전・월세 임대차 계약 등을 체결할 때 발생하는 중개수수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전액 도비로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지원 대상은 안성시에 주소지를 둔 기...
  5. 안성시, 읍면 합동 체납차량 번호판 단속 실시 안성시는 상반기 지방세 체납액 특별정리 기간에 맞춰 자동차세 상습 체납 근절을 위해 5월7일부터 5월30일까지 번호판 영치 등 체납차량 일제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안성시는 자동차세 체납액이 전체 체납액의 20%를 차지하는 만큼, 강력한 체납징수 활동으로 성실한 납세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올해 들어지금까지 체납차량 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